구글 I/O 2017, Android 새로운 기능 정리

구글 I/O 2017 안드로이드 키노트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O부분도 있지만, 지금 바로 사용가능한 서포트 라이브러리에 대한 소식도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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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비트 PNG파일을 지원합니다. 새로운 유틸 클래스를 이용하면 16비트의 PNG파일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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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비트 vs 16비트

핵심적인 컬러값만을 사용하여, 복잡하지 않은 이미지에 사용한다면 용량과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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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윈도우를 지원하는 앱이라면, 멀티 디스플레이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앱이 실행될때 사용자는 임의로 제어가능하며, 앱에서도 ActivityOptions를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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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디스플레이 테스트는 adb shell 명령을 통해 멀티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액티비티를 실행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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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매트릭스 API를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미디어에 대한 정보(해상도, 프레임등)를 간단하게 얻어 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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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Player에서 버퍼링을 제어 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훨신 쉽게 DRM Playback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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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EG-2 TS 포맷 지원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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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롬 브라우저에서 지원하는 안전하지 않는 웹 페이지의 기능을 웹뷰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매니페스트에 메타 태그를 간단히 추가만하면 됩니다. 또한 멀티 프로세스를 위한 새로운 API도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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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tCurrentPlayTime()을 통해 애니메이션할 시간을 임의로 지정 가능합니다. 이는 자유자재로 애니메이션 플레이를 제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reverse()를 통해 반대로 애니메이션 할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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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정보를 자동으로 채울 수 있는 자동완성 기능도 추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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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꼴 리소스를 공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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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꼴을 앱에 탑제하지 않고 구글 플레이 서비스의 폰트 프로바이더를 통해서도 사용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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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뷰의 텍스트를 자동으로 사이즈 변경기능을 지원합니다. 텍스트의 크기를 자동으로 뷰 사이즈 크기에 맞게끔 변경해줍니다. 이 모든것은 서포트 라이브러리를 통해 사용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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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성 서비스의 경우 언어 감지, 볼륨 컨트롤 사용자 정의, 제스쳐 사용자 정의를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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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dViewById는 이제 자동 캐스팅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이를 대처할만한 라이브러리가 많고 하위 안드로이드 O에서만 지원하기 때문에 그렇게 유용하지는 않을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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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형 아이콘을 만들수 있습니다. 아이콘은 배경과 전경으로 이루어지며, 런처는 마스크를 통해 아이콘 모양을 직접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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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가기또는 위젯 생성을 위한 새로운 Action이 추가 되었습니다. 런처의 위젯 추가가 아닌 앱에서 바로 위젯을 추가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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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rtCutManager, AppWidgetManager를 통해 바로가기, 위젯 추가 요청을 하면 Manager의 다이얼로그가 나타납니다. 이를 통해 위젯의 사용성을 향상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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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많은 알림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에는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임의로 제어기도 힘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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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문제점으로 안드로이드 젤리빈에서는 알림을 블락처리하는 기능을 추가 했었으며, 안드로이드 누가에서는 무음으로 처리하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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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여기에도 앱내에서 기능별로 알림을 제어 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O에서는 동일한 동작을 하는 알림을 채널별로 나누어 사용자가 컨트롤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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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ict Mode에 Unbuffer I/O와 sockets, URI를 감시하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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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플레이는 설치된 모든 앱에 대해 검증된 앱인지를 판별 해주는 “구글 플레이 프로텍트”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플레이 스토어뿐만 아니라 직접설치, 다른 스토어에서 설치된 앱도 잠재적인 위험이 있는지에 대해 스캐닝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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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복사 수집기능이 추가 되었으며, 최적화된 힙 관리기술도 추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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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학 기반의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통해 개발자는 복잡한 수학 계산필요 없이 단순히 자연어를 통해 물리학 기반의 애니메이션을 구현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Activity 라이프사이클을 좀 더 단순화하였으며, 배터리 최적화를 위해 백그라운드 처리에 대한 좀 더 타이트한 기술등 소개되었습니다.

“구글 I/O 2017, Android 새로운 기능 정리”에 대한 2개의 생각

  1. 안녕하세요, 글 잘봤습니다. 안드로이드 관련해서 유용한 글들이 많던데 글목록을 제공하지 않는건지 없는건지 궁금하네요 ^^ 게시글 목록 보면서 유용한 글들을 좀 더 찾아보고싶네요!

  2. 안녕하세요. 카테고리 기능을 다시 만들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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