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꿈꾸는 개발자의 로그 블로그 결산

“꿈꾸는 개발자의 로그” 첫 포스팅 후 이제 5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연말이 다가와 블로그의 기록들을 한번씩 조회해 보았는데요… 결과를 먼저 말씀드린다면 작년에 비해 포스팅이 5배 이상 줄었음과 동시에 PV또한 배이상 줄어든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도메인과 워드프레스의 문제로 9월 부터 약 3개월간 통계데이터는 삭제되었습니다.

페이지뷰: 309,764 (작년: 786,399)
방문객: 195,994명 (작년: 394,664명)

포스팅수가 몇개 안되긴 해도 그렇게 급격하게 방문객과 PV는 떨어 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전하기전 2014년 티스토리 블로그는 꾸준한 유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검색유입 보다 링크를 통해서 들어오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포스팅수가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글들이 돌고돌면서 꾸준한 유입을 보여주고 있는데, 올해 가장 많이 읽은 글 5가지를 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머티리얼 디자인 위젯 오픈소스 21가지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가 제안하는 디자인 방법론 – 3. DPI, DIP(DP) 개념

Android RecyclerView 사용하기

Fragment 파헤치기 – 2. Fragment Lifecycle(생명주기)

Fragment 파헤치기 – 3. FragmentManager, FragmentTransaction에 대해서


가장 많이 본 글은 “안드로이드 머티리얼 디자인 위젯 오픈소스 21가지“로 올해 쓴글로 23,000페이지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글들은 작년또는 지지난년에 쓴글로 꾸준한 인기글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작년 부터 서버 비용마련을 위해 구글 Adsense 광고로 수익화 하고 있는데요.. 수익을 공개 하자면 서버비용을 사용하고 남을 정도(?)입니다.

 

올해는 특히 구글I/O를 참가하고 2개의 오픈소스개발 활동을 하면서 좋은 경험들을 하였으니 약간의 시간상의 문제(핑계 귀차니즘)로 포스팅이 줄어 든건 사실입니다. 안드로이드가 이제 서서히 정체기에 접어들어 가는 과정에서 좀더 고 퀄리티의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정리하자면…

올해는 작년에 비해 1/5정도의 포스팅이였으나 생각처럼 방문객이 줄지 않았고 내년에는 양보다 질로 개발자들에게 퀄리티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리고 이제 사용자들도 이제 PC의 윈도우 만큼 안드로이드가 익숙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Android News라는 블로그를 개설하여 안드로이드 사용팁에 관한 글을 포스팅 할 계획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