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페이스북 DevCon 2013

페이스북의 앱센터를 이용하게 된다면 각 플랫폼에서 상위노출을 도와준다.
마켓 70% TOP 100
앱스토어 80% TOP 100
해외의 경우는 이런데, 국내는??
Parse인수
모바일 게임에 대해 아시아시장을 주목 하고 있다.(특히 일본과 한국)

Open Graph 

어떤 앱을 사용하든 나의 페이스북 상태를 업데이트 할 수 있다.
매일 10억 오픈 그래프를 통해 액션이 일어 난다.
타임라인 버전2: 오른쪽 나의 스토리, 왼쪽 이사람에 대한 정보

(버전1은 모든것이 시간순으로)
웹서버 = Object API + 사용자 컨텐츠 = User Owned Objects  + 퍼블리싱 툴 = Native Share Dialog
* 웹서버가 없어도 SDK 3.5 에서 Object API를 통해서 퍼블리쉬 가능 하다.
기존 데이터 Open 그래프는 어떻게 하는가에 대한 생각
Facebook SDK 3.5
빠른 로그인 다이얼로그, 20% 성능 향상, 5% 유입 증가,
Intent로 “DeepLinking” String 으로 넘어 온다.
페이스북 11억 사용자
Object Api를 이용하면 Common Story 를 만들수 있다. (아직 안드로이드는 안됨.)
Object Browser를 통해 api를 통해 Object인지 브라우저를 크롤러해서 만든 데이터인지 파악이 가능하다.
Custom Story Using Share Dialog
데이터를 모델화
앱대쉬보드 커스텀스토리 설정 (페이스북 앱 설정)
opengrapic – storyies => create
그래프 API를 써서 화면을 구성하거나, 쉐어다이얼로그를 통해 화면을 띄운다.
type: commtype가 아닌 customtype
– 쉐어다이얼로그 UI와 오브젝트 API의 커스터마이징
오픈그래프 API를 써서…
자기만의 브랜딩을 표시할 수 있다.
페이스북 개발 히스토리
뛰어난 웹개발자들은 많았는데 앱개발자가 없어서, 웹기술을 이용하여 모바일 웹을 만들었다.
웹에서 페이스북내에서 뭔가를 클릭하면 시간이 걸리는 경우 스피너에 대한 고려들
모든사람들이 새로운것이 나왔다고 즉각적으로 수용하지 않는다. 이런 것 보다 사용자 경험에 집중 했다.
html을 가지고 IOS, Android를 커버 할수는 있었지만, 성능에 대한 문제점과 멀티스레딩 전략이 일관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다. 앱의 경우 사용자액션에 영향을 줄 수 있기때문에, 메모리 관리 문제
이러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IOS 5.0기반에 네이티브코드를 사용하여 좀더 좋은 결과를 찾기 위해 여러팀 단위로 여러 앱을 만들어 보았다.(전쟁의방)
1년의 시간을 거쳐, 가장 흥미로운건 API를 통해 백엔드를 대체 할 수 있었다. 렌더링이 더잘되고 빨랐다.
코더데이터와 에니매이션에 대해 많은 실험을 했다. 내부 베타버전을 2012년 중반에 출시
=> 네이티브의 좋은 반응
사용자의 반응에 대한 2배 빨라졌다.
네이티브 좋은 반응으로 인해 모바일앱에 추가적인 피쳐들을 만들자.
고기능팀인 네이티브 모바일 앱 개발 팀을 만들었다. 모바일 기기에 있어서 최초와 최고가 되자.
뉴스피드에 대한 최초의 앱
뉴스피드팀과 모바일 앱개발팀과 서로다른 피드를 이야기 하고 있었다.
2개의 팀이 같이 모여 열심히 공조 통합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회사내에서 모든 팀들이 통합될 수 있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되었다.
각각의 팀이 피쳐들에 대한 우선순위를 매겼다.
The Team Sandwich을 만들었다.
Release Team : 릴리스에 대한 당담, 안정화 프로세스
Core Team: 지원 지지역할 (공유 라이브러리, 통합)
모바일 측면에 대한 최고의 회사가 되기 위한 기반을 만들었다.
페이스북같은 경우에는 매주 릴리스를 목적으로 업무처리 (병목현상없이)
– 개발 관련
GIT을 쓴다. 분산개발과 병행해서 쓸수 있다.
PHABRICATOR 코드리뷰
코드에 대한 리뷰어들이 코드에 대한 댓글을 달 수 있다. 이건 이상하다 이건 좋다 등등
QA부서가 없다.
개선된 테스팅 시스템, 오픈소스화 했다.
xctool(iOS) github.com/facebook/xctool
buck(Android) github.com/facebook/buck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