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IT업계는 “첫화면” 런처 전쟁 중



얼마 전부터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런처시장에 경쟁 불이 붙었다. 국내 포털 1위인 NHN이 자회사인 캠프모바일을 통해 “도돌런처”를 출시 한데 이어, 다음커뮤니케이션즈는 버즈피아라는 런처개발 회사와 제휴를 맺고 “버즈런처”를 출시 하였다. 국내 대표 SNS업계 카카오는 “카카오 홈” 이라는 런처를 개발 중인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페이스북은 자체 폰을 만들겠다고 밝힌바 있지만, 얼마전 자체 폰이 아닌 런처로 밝혀졌다. 아직 이름은 미정이나 4월 4일 오전 10시(현지시간)에 공개 할 예정이다.

주요 포털 및 SNS 업계 런처 

NHN: 도돌런처
다음: 버즈런처
카카오: 카카오 홈(미정)
페이스북: 페이스북 런처(미정)


런처시장 장악 목적은?

안드로이드는 오픈 플랫폼으로 홈화면을 자유 자제로 꾸밀 수 있고, 이런 홈화면을 꾸미는데 도움을 주는 앱을 런처라고 한다. 기존 제조사가 런처를 만들어서 배포 했었으나 많은 제조사에서 개발된 것보다 좀더 다양한 화면을 꾸미기 위헤 기본런처가 아닌 다른 런처를 설치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런처를 사용자들이 홈화면을 꾸미는 기능을 넘어 단말기의 사용 환경을 장악하게 되는 플랫폼의 역할을 할 수있다. 폰 화면에 자사의 런처를 사용 하게 된다면 위젯이나, 앱 설치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NHN 도돌런처의 경우 메뉴키의 폰꾸미기 메뉴를 선택 하면 특정앱을 설치 하라며 마켓으로 보내는등 앱 설치를 유도 할 수 있기 때문이 이런 런처는 플랫폼과 같은 막각한 역할을 수행 할수 가 있다.

이미 앱 시장에서는 더 이상 재미를 볼 수 없는 레드오션 시장이기 때문에, 기존에 가진 서비스를 더 많은 사용을 유도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볼때 런처시장은 새로운 블루오션이기에 앞다투어 장악하려고 하는 것이다.


GO런처등 해외업체가 주도권.. 성공할 수 있는 요인은?

GO런처, APEX런처 등 해외 런처들이 국내 대다수의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 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미 잘 써오던 런처를 사용자들이 바꿀까는 의문이 든다. NHN의 경우 이런부분을 잘 이해하고 도돌런처의 140여종의 테마와 위젯 런처를 제공하고 있다. 버즈런처 또안 이런 테마와 위젯은 해외적으로 이미 많은 유저를 통해 많이 확보를 하고 있어 후발 업체지만 승부수를 던질만 하다. 또한 테마 뿐만 아니라 안정성, 편의성들에 따라 기존 런처 시장의 판도를 바뀌게 할 여지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 된다.

그렇다면 카카오와 페이스북은 어떤 식으로 런처에 접근 할지는 의문이다. 포털 업계의 런처보다 SNS업계의 런처가 SNS를 연계한 새로운 혁식적인 전략으로 런처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것으로 본다. 

이미 GO런처가 런처 시장을 장악하고 있지만, 앞으로 포털 및 SNS 업계가 어떤 혁신적인 전략으로 런처시장에서 승자가 될지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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